블로그

호주유학비용, 얼마나 필요한지 궁금하다면

2021.10.06

유학이란 오랜시간동안 가족의 곁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공부도 하면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알아봐야 할 것들이 많죠. 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면서, 현실적으로 걱정하시는 부분은 유학비용입니다. 유학을 실제로 다녀온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모두 다 다르게 답해주기 때문에 유학 비용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워서 난항을 겪기도 하죠.

유학을 준비하다 보면 이런 과정은 누구나 겪습니다. 합리적인 유학비용과 높은 교육의 질, 생활 환경 등을 알아보고 심사숙고한 후에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호주'입니다. 오늘은 대략적인 호주유학비용과 호주유학을 준비하면서 효율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호주유학이 유리한 이유_짧은 학업 기간'

세계대학평가기관인 QS (Quacquarelli Symonds)에서 매년 발표하는 세계대학순위에서 호주의 명문대학교들은 늘 상위권에 랭킹 되고 있습니다. 언뜻 생각하면 이러한 세계적인 명문 대학교들은 모두 다 학비가 비싸다고 예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유학에 필요한 기간을 비교해 보면 호주가 다른 곳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학국가로 익숙한 국가인 미국의 대학교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호주대학교와 미국대학교가 다른 점은 유학 기간인데요, 미국 대학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입학 후 졸업하려면 기본적으로 4년이 걸립니다. 그러나 호주 대학교는 일반적으로 3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학과에 따라 4년인 경우도 있음). 또한 개인의 교육 과정에 따라서 2~3년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학비만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유학 생활의 기간이 줄어들면서 그에 따른 전반적인 생활비 또한 절약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높은 인건비를 보장하는 호주'

호주는 한국에서 이전부터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와 워킹홀리데이를 많이 가는 나라로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호주는 세계적으로 높은 인건비를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호주유학비용에 있어서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호주에서는 워킹홀리데이 비자뿐만 아니라 학생 비자로 일을 할 수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유학 생활 동안 아르바이트만으로도 생활비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호주의 대도시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울려 살고 있어서 그에 따른 일자리 또한 많습니다. 또한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은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배움의 시간이자 기회이기도 합니다.

 

'호주유학비용 중 핵심, 학비를 알아보자'

이해를 돕기 위해 QS에서 대학 순위가 비슷한 세계 51~100위에 랭킹 된 호주 대학교와 미국 대학교의 같은 전공 계열의 연간 학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평균적인 비용이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IT 전공의 연간 학비를 살펴보겠습니다. 호주 대학교 중 UTS는 약 3,054만 원, 퀸즐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Queensland)는 약 3,654만 원이 들어갑니다. 이에 비해 미국대학교 중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는 약 6,743만 원, 보스턴 대학교 (Boston University)는 약 6,347만 원이 필요합니다.

같은 전공 계열에, 세계적으로 비슷한 순위의 대학교이지만 호주 대학교 학비와 미국 대학교 학비의 차이는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게다가 학사 기간이 호주 대학교가 더 짧은 것을 감안하면 학비만 놓고 봐도 절반 이상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하고 효율적인 호주대학교 진학 준비!'

이처럼 세계적인 교육 수준이면서 보다 저렴한 유학비용이 드는 호주 대학교를 국내에서도 입학할 수 있는지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해주고 계십니다. 국내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을 마쳤다고 해도 호주 대학교 입학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IEN Institute에서 제공하는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UTS 컬리지 디플로마)을 이수하는 것인데요.

본 과정을 수료하면 호주의 대학교를 입학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지게 됩니다. IEN은 호주 국립 UTS 대학교의 부설 교육기관인 UTS 컬리지와 교육 협약을 맺은 믿을 수 있는 국제교육기관으로, IEN에서 제공하는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UTS 컬리지 디플로마)은 호주 정부 교육 감사기관인 TEQSA의 인증을 받은 공신력 있는 교육 과정입니다!

 

'호주유학비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

IEN의 호주대학교 학사 진학과정(UTS 컬리지 디플로마)을 이수하면 호주 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공인영어시험인 아이엘츠, 토플 (IELTS, TOEFL)의 성적을 대체할 수 있고, 지원하는 학교와 전공에 따라 2학년으로 바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은 유학 준비를 하면서 공인영어시험에 소비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줍니다. 또한 대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학업 기간을 단축해 줘서 호주유학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큰 이점이 됩니다.

그리고 유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장학금을 수여하는 것일 텐데요, IEN는 본 과정을 통해 UTS 대학교에 진학한 학생에게는 입학 장학금(1인당 최소 10,000달러)과 최우수 입학 장학금 등 다양한 제도로 풍성한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학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공신력 있는 기관과 함께 유학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유학의 베테랑인 IEN이 여러분의 호주유학을 안정적으로, 효율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4(토), 대학원 1/8(수)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