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예비 영국유학생을 위한 학과 정보 찾는 꿀팁!

2021.05.04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여러분! 유학을 준비하면서 아마 자신이 진학 희망하는 대학교와 학과를 찾아보면서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지, 어떤 부분을 고민해야하는지 많이 궁금하셨을텐데요. 오늘 게시물에서는 맨체스터대학교를 예로들어, 학과를 찾는 법, 그리고 학과별 자세한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매년 세계대학을 평가하고 순위를 정하는 2021 QS 세계대학교순위 27위를 차지한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에는 어떤 과가 있는지, 진학하기 위한 조건 등을 찾아보기 위해 한번쯤은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맨체스터대학교 홈페이지 메인 화면

맨체스터대학교 홈페이지(www.manchester.ac.uk)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이 Course Finder인데요, 학사, 석사, 박사 등 학위 종류에 따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는 매년 9월에 정식 1학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2022년도 입학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2022 entry를 선택하여 검색해야 합니다. Enter keywords 란에 원하는 과를 검색하면 관련된 학과에 대한 정보를 한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Chemistry로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Chemistry 검색 결과

영국 대학교는 한국 대학교와 달리 교양과목을 배제하고 전공과목만으로 time table이 짜여지기에 기본적인 학사과정은 3년제입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석사학위 이수 또는 industrial year(인턴쉽)을 포함한 과정 진행을 희망한다면 전체 유학기간에 1년이 추가된 총 4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Degree 분류에서 BSc는 Bachelor of Science로 과학전공 학사과정, MChem/Sci/Eng는 Master of Chemistry/Science/Engineering의 줄임말로 석사과정을 뜻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같은 chemistry 학과 속에서도 with medicinal chemistry와 같이 세부적인 전공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포괄적인 화학전공 대신에 해당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과목들에 집중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추후에 졸업장에도 명시되어, 특별히 희망하는 진로가 명확하다면 세부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 한다면(위 사진의 경우 Chemistry) 영국 대학교 지원 시스템인 UCAS에서 지정한 UCAS code, 학사/석사 과정 및 이수 기간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강과목 등을 통해 분류해놨기 때문에 기억하기 훨씬 용이합니다.

entry requirements(1)

검색 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혹은 관심있는 전공명을 클릭하면, 해당 전공에 입학하기 위해 요구되는 성적, 등록금 액수, 졸업 후의 진로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entry requirements(2)

한국의 수능처럼 영국에는 A-level이라는 대입 과정이 존재합니다. A-level를 이수하는 현지 학생과 파운데이션 과정(International Foundation Year, IFY)을 이수하는 국제 학생들의 요구 성적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맨체스터 대학교는 국제 학생들을 배려하여 Foundation Year 항목을 따로 제공하고 있기에 더 편리하게 입학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학들의 경우 Foundation Year에 대한 항목이 없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자신이 진학 희망하는 대학교 Entry requirement에 파운데이션에 대한 내용이 없다면, NCUK 파운데이션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A-Level 성적에 나와있는 기준을 참고하면 됩니다.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정부인증 교육 평가기관인 NARIC으로 부터 A-Level과 동등한 수준이 교육과정으로 인정 받았음

IFY 과정의 학생들 같은 경우 Chemistry with Medicinal Chemistry 과를 지원하고자 할 때 Chemistry를 포함하여 또 다른 과학 과목 또는 수학 과목을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하는 전공의 필수 과목들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수강할 과목들을 선택해야 원활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맨체스터 대학교는 영국대학교연합 NCUK 소속 대학이기 때문에 NCUK에서 제공하는 IFY 과정에서의 영어 수업의 성적을 명시하고 있으며, 별도의 IELTS 성적이 없어도 과정 수료 성적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영국에서는 전공을 다양하게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전공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선 course details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이 과가 어떤 학생들에게 적합한지, 어떤 수업이 주를 이루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국 대학 과정 특성 상,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은 시간적으로 상당히 소화해내기 힘듭니다. 이과임에도 business 같은 수업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안내된 바와 같이 Business and Management for all Programmes로부터 수업을 교환이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나뉜 전공은 Module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전공과 마찬가지로 명확한 분류를 위해 Code를 통해 과목을 분류해놨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학점이라 불리는 Credit으로 필수 학점 이수를 위한 학점 계산이 가능합니다. 필수 과목인지 선택 과목인지를 살펴보고 어느 정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Mandatory는 필수 이수 과목을 뜻하며, 학과 별로, 학년 별로 Optional에 해당하는 과목의 존재 여부가 다릅니다. 이와 같이 Module 비교를 통해 대학 간의 비교, 같은 대학교 내의 세부 전공을 비교할 때 차이점을 명확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지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맨체스터 대학교에서는 independent learning과 peer study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PASS라 불리는 Peer Study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에서 어려웠던 부분을 질문하고 복습할 수 있습니다. 신입생들이 개별 지도 시간에 선배들에게 학업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당 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Career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와 직접 연계 되어있는 회사가 있는지, 어느 분야로 취업을 많이 하는지 등 설명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분야로 취업하기 마련인데, 전공 과목과는 분야가 다르지만 해당 전공이 활용 될 수 있는 다른 분야를 알려줌으로써 진로 선택을 위한 더 넓은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Chemistry를 전공해도 Computing 또는 IT 등 다른 분야로도 충분히 향후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를 통해서 과별로, 학교별로 그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는데요, module의 차이나 요구 성적 등의 조건을 한 눈에 파악하도록 엑셀, 스프레드 시트 등을 활용하여 정리해 놓으면 전공 및 향후 진로 선택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선 맨체스터 대학교의 Course Finder를 어떻게 하면 100%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학을 준비하기 전 효율적으로 정보를 활용하여 진로 선택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4(토), 대학원 1/8(수)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