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교육과정
-
진학 대학교
-
입학안내
-
뉴스 & 커뮤니티
-
교육센터
블로그
영국유학
무더운 여름 날씨가 연속되고 있는 한여름의 절정, 8월입니다. 이렇게 8월이 되면서 부쩍 영국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이나 영국 이외에도 호주, 뉴질랜드 등의 대학교에 진학하는 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아집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2022년, 2023년에 유학을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제 서서히 준비를 하고 있죠. 작년만 해도 '코로나가 끝나면~'이라는 생각으로 유학을 미루는 학생들이 많았는데요, 요즘에는 백신의 보급도 점차 시작되고 있고, 생각보다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서둘러 움직이시는 것 같아요.
게다가 국내에서는 백신 접종이 조금 어렵지만 영국에 가면 학생들이 백신을 맞을 수 있고, 백신을 맞은 경우 유럽 내에서 여행할 때 격리가 면제된다는 장점 때문에 더욱 영국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도 언제나 안전과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 신중하게 알아보신 후 결정 내리시길 바랍니다.
글라스고대학교 캠퍼스의 모습
오늘은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먼저 우리가 '영국 유학'하면 생각나는 건 중학생이나 고등학생 때 일찍 영국에 있는 학교를 다닌 후에 졸업하면 자연스럽게 대학교도 영국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하죠.
맞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다 수월하게 영국대학교 진학 준비를 할 수 있죠. 하지만 요즘 같은 상황에서 어린 나이에 영국으로 유학을 간다는 건 불안하죠.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을 할 예정이거나 이미 기본 교육인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한국에서 나온 국내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국대학교 진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한국의 정식 교육 기간과 영국의 교육 기간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초-중-고는 총 12년제인데, 영국은 13년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고등학교가 최종학력인 학생들은 영국 대학교에 진학하려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이 따로 있는데,
그 프로그램을 학사진학과정 (Foundation, 파운데이션)이라고 합니다.
영국대학교들이 국제학생들이 진학에 필요한 자격 요건과 학업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든 교육과정이죠.
영국유학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은 영국명문대학교들이 있는데요, 영국의 아이비리그(Ivy League)라고 불리는 러셀 그룹 (Russell Group)의 주요 멤버 대학들이 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 주요 멤버 대학들은 세계대학평가기간인 QS (Quacquarelli symonds)에 100위 안에 드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교입니다. 영국 유학을 준비하기 전부터 들어보셨을텐데요, 에딘버러대학교(세계 16위), 킹스칼리지런던(세계 35위), 맨체스터대학교(세계 27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 62위), 더럼대학교(세계 82위), 버밍엄대학교(세계 90위), 리즈대학교(세계 92위), 셰필드대학교(95위)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기를 꿈꾸는 러셀그룹 소속인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더럼대학교, 버밍엄대학교 등 영국 국립 명문대학교들이 소속된 비영리 교육재단이 있는데요, 바로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제공하는 영국대학교연합 NCUK입니다.
그러니까 위에 언급한 러셀그룹의 주요 대학교를 목표로 유학을 준비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NCUK의 학사진학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거죠.
영국 스코틀랜드 글라스고
이러한 NCUK은 국제학생들이 영국이 아닌 자국에서도 영국대학교 진학 과정을 받을 수 있도록 전 세계 30여 개국에 교육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도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인 IEN에서 영국,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영국,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은 영국정부 인증 교육기관인 NARIC에서 A-Level(영국 입시제도)과 공식적으로 동등한 교육 과정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NCUK 파운데이션은 영국 명문대학교 이외에도 호주, 홍콩, 뉴질랜드, 네덜란드 등 세계적인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집니다. 세계적인 명문대학교이자 호주의 최고 명문대학교인 ANU(세계 27위), 멜버른대학교(세계 28위), 시드니대학교(세계 38위), UNSW(세계 43위)에 진학이 가능하고, 뿐만아니라 홍콩시티대학교(세계 53위), 네덜란드 델프트공대(세계 57위) 등 다양한 국가의 명문대학교에 진학이 가능합니다.
영국 셰필드대학교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인 IEN에는 유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학에 있어서 가장 큰 걱정 중에 하나는 비싼 학비일 텐데요, 게다가 유학생에게는 대학교 내의 장학금의 기회가 적다고 알려졌죠.
그래서 NCUK 소속 대학들과 IEN에서는 NCUK 파운데이션 수료생들의 학업과 꿈을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만들었고 꾸준히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IEN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지난 10년 넘는 기간 동안 약 19억 5천만 원가량의 장학금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영국 더럼대학교
또한, 영국대학교 유학 준비를 하다 보면 아이엘츠나 토플 등 (IELTS/TOEFL)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요구하죠.
유학 준비를 하다 보면 해야 할 일들이 넘쳐나는데 따로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위해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죠.
비용적인 측면이나 시긴 적인 측면에서도 꽤나 부담스러운 일이고요.
하지만 IEN의 학사진행과정에서 배우는 필수 수업 중에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영어수업이 있는데요,
이 수업을 이수하게 되면 아이엘츠나 토플 등 (IELTS/TOEFL)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EAP 수업은 대학교 수업에서 필요한 영어 스킬을 종합적으로 배우는 시간으로 실제로 영국대학 진학 후 학업의 효율을 크게 높여줍니다.
영국대학교 캠퍼스
IEN은 18년이라는 긴 해외대학교 입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지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해외명문대학교 진학률은 95%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전세계에서 NCUK 과정을 마친 학생들의 90%가 본인들의 1순위 선호 대학교로 진학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진학한 학생들의 80%가 1st/2nd Class라는 최고의 성적으로 졸업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상황이 급변하는 시대일수록 유학 관련 노하우와 경험이 많은 곳과 함께 준비해야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탄탄한 시스템과 축척된 노하우가 있는 IEN과 영국 명문 대학교 진학 준비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