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ALEVEL(A레벨)보다 효율적인 파운데이션

2021.01.05

영국유학을 고민하는 분들은 A-Level(A레벨)이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 보셨을겁니다. 특히, 영국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혹은 유학원 상담을 통해 "A-Level이(A레벨) 영국의 수능과 같다"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국내 교육체계와 입시제도에 익숙한 우리에게 영국의 교육 시스템은 다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게시물을 통해 A-Level과 같은 영국대학교 입학 요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Level 이란 무엇인가?

사실 A-Level은 영국 현지의 고등학생들이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거치는 고교 입시기간과 수능시험 전체를 의미합니다. 영국의 교육체계에서는 12학년과, 13학년에 해당되는 시기에 이 A-Level 과정을 거치게 되어 약 2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A-Level이 "영국의 수능"이라는 표현은 사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표현일 뿐 A-Level의 정확한 의미와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A-Level의 1년차(12학년)는 Advanced Subsidiary Level 이라 불리고 짧게 A1 혹은 AS Level이라 일컫어 집니다. 2년차인 13학년은 A2 라고 불리고 이 AS와 A2를 모두 합쳐 A-Level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A-Level은 최종 성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A-Level의 또 다른 특별한 점은 바로 최종성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국내 입시제도인 수능<정시>의 경우, 일반적으로 11월에 치루는 수능시험의 최종 성적을 통해 대학교를 지원하는 시스템인데요. A-Level을 포함한 대부분의 영국교육과정들은 영국대학교에 지원할 때 최종성적이 아닌 예상성적을 통해 지원하게 됩니다.​

이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면, A-Level의 1년차에 거두는 AS의 성적을 기반으로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예상 성적' 이라는 것을 산출하게 되고 학생들은 이 예상 성적을 활용해 대학교에 지원하는 게 됩니다. 만약 AS의 성적이 좋지 못해 충분한 예상 성적을 받지 못한다면 학생들은 원하는 대학교 입학을 위한 *Conditional Offer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조건부 입학허가라는 뜻으로 학교에서 제시하는 성적(ex. AAB)을 A2 최종 시험에서 충족시키면 입학이 확정 됨.

 

A-Level은 영국인들을 위한 입시제도이다

마지막으로 A-Level은, 우리나라의 수능이 우리나라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과 같이 영국학생들의 대학교 진학을 위해 고안 되어진 입시과정입니다. 즉,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하고 만들어진 제도이죠. 따라서 우리나라 수능을 영국 학생이 치르기 어려운 것 처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한국 학생들에게는 A-Level이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영국은 많은 국제학생들이 향하는 대표적인 유학 국가인 만큼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국제학생들만을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을 고안해 냈습니다. 파운데이션이라 불리는 이 교육과정은 약 9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국내에서도 이수할 수 있어 한국 고교를 졸업하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최적의 교육과정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한 최적의 방법 NCUK 파운데이션

위와 같은 점들을 살펴볼 때 영국유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는 A-Level 보다도 파운데이션 과정이 조금 더 효율적인 선택지라 보여지는데요. 실제로 더 짧은 기간이 소요되고,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생들과의 직접경쟁 없이 국제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교육과정에 따라 안정적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 유학생들의 경우 국내에서 9개월만에 이수하고 영국명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의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통해 성공적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해오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The University Consortium)는 1987년에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교육기관 입니다. 현재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에서 영국대학교 수학에 필요한 학업 능력과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갖출 수 있는 파운데이션과정(International Foundation Year)과 대학원진학과정(Pre-Master's Programme)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87년에 설립해 33년 이상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온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주요 소속 대학교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맨체스터대학교(세계27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58위), 셰필드대학교(세계93위), 버밍엄대학교(세계87위), 리즈대학교(세계91위) 등이며, 현재 한국에서는 IEN이 유일한 NCUK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학교순위: 2020 QS세계대학교 순위 기준

​또한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은 NARIC (영국정부인증 교육평가기관)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과 동등한 수준으로 인정받은 교육과정입니다. 때문에,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소속대학교 뿐만 아니라 영국을 포함한 미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유럽 등 전세계 각지에 위치한 여러 명문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입학요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에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EAP) 과목의 우수성 역시 인정받아 공인영어시험(IELTS/TOEFL) 성적을 대체해 학생들이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필요한 공인영어시험준비를 별도로 준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지난 10여년간 IEN은 국내에서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 (NCUK 파운데이션)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1,000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영국대학교로 진학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엄격한 자격기준을 충족시킨 교수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으며, 75%가 영국의 아이비리그인 러셀그룹소속대학교로 진학하는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고의 성과는 매년 열리는 NCUK Prize Award에서 2016, 2017, 2018, 2019 4년 연속 수상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4(토), 대학원 1/8(수)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