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영국의 교통수단, 런던 이외 지역에서 버스/트램 타기

2018.11.12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Sheffield에서 Aerospace Engineering을 전공하고 있는 IEN NCUK 13기 김예빈입니다.
요즘 영국은 Summer time도 끝나고 날씨도 추워지고 해가 4시에 지기 시작하는, 
겨울과 가을을 매일 왔다갔다하는 계절을 지나고 있답니다.

undefined

1. 게임 '길건너 친구들' 현실판 

몇 년전 유행했던 게임 앱 '길건너 친구들'을 아시나요?
제가 영국에 처음 와서 새벽에 처음 길을 건너며 '현실판 길건너 친구들을 내가 하는 것 같군'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1) 횡단 보도의 불이 우리나라처럼 시간차를 두고 언제나 초록불과 빨간불을 켰다, 껐다 하지 않습니다.  (3, 4차선이 아닌이상)

2) 영국은 좌측통행임으로 왼쪽을 먼저 돌아보고 차량이 없음을 확인하면, 
당연히 나에게 다가오는 차량이 없고 나의 뒤통수에 차량이 달려오고 있음을 느끼면 화들짝 놀라게 됩니다. 


3) 신호체계가 자유분방하다보니, 보행자 입장에서 차량들이 그냥 막 달리는것 같습니다.  
아, 차 말고 더 위험한 트램과 2층 버스도 함께 달린답니다. 


<결론> 
그러므로 영국와서 초반에 무단횡단에 익숙해지지 않았다면, 신호등에 달려있는 버튼을 누르고, 
Wait이라는 사인이 꺼지고, 보도 신호가 초록불이 되면, 그때 안전히 건너면 됩니다. 
초반부터 외국인들 보고 무단횡단 따라하다가 뒤통수에 어떤게 달려올지 모르지 정말 큰일날수도 있습니다.

undefined

2. 런던 말고!! 다른 지역에서 버스, 트램타기

하루는 버스를 탈 일이 생겨, 네이버에 '영국에서 버스타는 법'을 인터넷에 검색을 했는데, 
온통!!!런던에서 오이스터 카드를 사서 버스를 타는 법밖에는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국에서 버스와 트램 타는 방법과 비싼 영국의 교통비에 대항하는 약간의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 버스 -

undefined

쉐필드에는 같은 노선을 Stage coach와 First Bus라는 다른 두 버스회사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성인 편도가 £2=약 3000원, 학생증 제시할 시 £1.20=약 1800원이고, (환율 1500원 적용시)
우리나라와 달리 환승제도는 없습니다.

이 비싼 버스비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버스회사의 티켓 어플에서 미리 5회 학생할인 버스티켓을 £5에 구매하는 것입니다.

즉, 많게는 £1=1500원에서 적게는 £0.2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항상 동전 미리 준비해서 버스를 탈 필요없이, 
앱에서 티켓을 Activate을 하여 바코드를 찍기만 하면, 
버스 타기 끝!! (First bus사의 티켓 어플 이름: mTicket)

그리고 잊어선 안되는 점이, 영국의 버스는 친절하게 정착지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초행길을 가실때는 Google Map을 켜서 내가 탄 버스가 어디를 지나고 있고, 
어디서 벨을 눌러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계시다 벨 누르고, 내릴때 꼭!! Thank you^^하면서 내리시면 됩니다.
(*Google Map 꼭 다운 받으시고, 사용법 익혀 오시면 영국에서 길 헤멜 일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맛집 정보도 많이 나오니, 처음에 식당을 어디갈지 모를때는 구글에 검색해 보셔용)


*추신: 지역마다 버스 가격이 다르답니다!! (어제 알았어요...)

- 트램 -

트램을 타실때는 Google Map에 내가 어떤 색의 line을 타야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때에, 버스와 동일하게, 같은 line이어도 회사가 다를 수 있습니다. 

undefined

1. 타는 법
-트램 역(길가다가 올라와 있는 부분이 트램 역, 버스 정류장과 위치가 다름)에 서서 대기.
-해당하는 line의 트램이 오면, 문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문이 열리면 들어간다.
-착석 혹은 서있으면, 그 안에 계시며 '새로 타신 분?'하시며 다니시는 승무원께 티켓 구매.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2. 팁
2회 편도(single ticket)와 왕복(return) 가격보다 하루종일 해당 회사의 트램만을 타는 티켓(dayrider)이 더 싸답니다.
자신에 필요한 티켓을 말하고 그 분께 카드, 애플페이 또는 현금으로 계산을 하면 영수증같이 생긴 티켓을 줍니다.
만약, Dayrider를 사셨다면, 다음 트램에서 티켓을 보여줘야함으로, 안전히 보관합니다.
내리실 때는, 정착지 방송을 해주므로 역 이름을 외워두고 앉아 있다가 벨 누르고 멈추면 또다시 버튼을 눌러 문을 열고 내리시면 됩니다.

undefined[김예빈 기자의 기사글 원문은, 위 네임카드를 클릭하시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