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영국에서 하우스 렌트하는 팁!

2018.10.01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Leeds에서 History of art with cultural studies 를 전공하고잇는 2학년 김지수입니다.

이번기사에서는 영국에서 집을 구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려고해요. (신입생이 되시는 분들을 먼저 기숙사에 한번 살아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왜 기숙사에 살지 않고 집을 구하게 됬는지에 대해 말해볼께요.

 

기숙사의 장점은

1. 플랫메이트랑 친구가 될 수있다.

2. 리셉션이 있다 = 택배를 받아준다, 집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바로 해결해줄 가능성이 높다,

3. 관리를 해준다.

4. 물세, 전기세, 와이파이 비용이 보통 포함되어 있다 fee included

 

이러한 장점때문에 기숙사에서 살고있는 외국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기숙사에서 살면 계약기간이 지났을때 다시 짐을 빼서 창고에 집어넣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즉 3년동안 적어도 3번은 이사를 해야 된다는 거죠. ( 물론 계약연장을 했을때 기숙사가 본인들 창고에 맡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결과적으로 짐을 싸고 풀고는 계속 해야합니다.

또한 플랫메이트가 랜덤배정이기 때문에 어떤사람이 내 플랫메이트가 될지 모릅니다.

작년 플랫메이트가 아무리 좋았어도 이번에 이상한사람이 된다면 이 사람과 1년을 불편하게 살아야 한다는 거예요. 

 

저는 일단 이사를 계속 하고 싶지 않았고 작년 한해 동안 너무 좋은 플렛메이트를 만났었기 때문에 다음에 생길 플렛메이트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시티에서 살려면 혼자사는것보다 2명이서 같이 사는게 훨씬 더 싸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투베드 플랫 아파트먼트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집들을 확인하는 사이트>

1. 매물 전체를 보는 사이트

 

undefined

undefined

2. 부동산 사이트

대표적으로 YPP Lettings

undefined

부동산 사이트에서 보면 매물 전체를 보는 것보다 정보가 더 많거나, 빠르기 때문에 부동산별로 보는것도 추천드릴께요

리즈 같은경우에는 ypp 부동산을 가장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ypp매물이 새로 리모델링이 되어있고 부동산이 학교 근처에있으며 학생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Maintenance도 잘해 주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집 별로 다르긴 하겠지만 집에 문제가 생기거나 뭐가 고장났을때 연락하는 수단이 부동산이기 때문에 되게 중요해요.

(저는 ypp가 아닌곳에서 계약을했고 (cityred - 심지어 학교 바로 옆에 있음)이사 초기에  정전, 난방안됨, 변기 물안내려감 등을 경험했습니다.- 아직도 수리중입니다- 집도 집이지만 서비스를 해주는 랜드로드, 부동산, 부동산에서 하는 maintenance 업체도 정말 중요해요. 정말 정말 정말로요.)

 

집같은 경우 9월을 기준으로하면 12월부터 1월즈음에 매물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물론 1월에 시험이 있지만 매물은 저희를 기다려주지 않아요. 빨리 빨리 구해야해요.

안그러면 집을 보지도 못한 채 계약을 할 수도 있고 아이에 계약을 못 할 수도 있어요.

보통 7월매물이 더 많은데 7월집과 9월집이 풀리는 비율은 9:1정도 됩니다.

 

<집을 구하는 과정>

1. 집을 인터넷에서 확인하고 부동산으로 연락을 합니다. (메일/ 전화 - 전화추천합니다. 바빠서 메일잘안보더라구요/ 가깝다면 찾아가세요)

2. 집을 보는 날짜를 잡습니다.

3. 집을 보러갑니다.

4. 그자리에서 계약을 하던지 아니면 계약 날자를 잡습니다.

5. 계약

- 중개료 / deposit/ 월세 등을 바로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 마다 다름.

- 여권/ brp/ 학생증 등등을 요구할꺼예요

- 계약은 그냥 빨리빨리 하는게 좋아요 안그러면 집이 나가는 경우도 있거든요 (실제경험담)

 

<집 구할 때 체크해봐야 하는 것들>

이 질문들은 제가 실제로 집 보러 가면서 했던 질문들과 체크리스트예요

사실 자취방 구할때 질문하는 것들이랑 비슷해요

1. 저희끼리만 이 집을 쓰는게 맞죠? (가끔 다른사람들이랑 공용으로 살아야 하는 플랫을 올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화장실이라던지, 세탁기..)

2. bill inclusive 인가요? (아닌경우 얼마정도 나오는지..- 사실 이건 사람마다달라서 제대로 답을 못해주더라구요.)

2-1. bill 을 낸다면 어떻게 지불해야하는지 - 가끔 ypp 같은 경우는 자기들이 선을 정해놓고 초과된 금액만 부동산에서 받는 경우가 있음. 보통은 집으로 돈내라고 편지가 오거나 메일이 옴

3. 카펫 유무 (영국의 거의 모든집은 카펫이예요)

4. 화장실 타입 (습식, 건식)- 사실 화장실까지 카펫이 깔려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주 크게 상관은 없지만 습식이 편해요

5. 보안. (열쇠로 여는건지..)

6. 이웃에 누가 사나요?

7. 방에 문제가 생기거나 열쇠를 잃어버리면 누구에게 연락하면 되나요? - 보통 maintanence 에 연락하라고 합니다

8. deposit 은 얼마인가요 (보증금)

9. 중개료가 얼마인가요

10. 난방은 어떤형식인가요? - 중앙난방, 개별난방 등등

11. 택배는 어떻게 받나요 - 특히 중요함. 리셉션이 없는경우

12. 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라디에이터 작동확인

13. 화장실 물 내려가는지 확인!!!! (수압확인)

14. 가스레인지/ 토스터기/ 물 끓이는 팟 등을 제공 해 주는건지?

15. 입주 전 청소여부 확인

16. 리프트 유무확인 - 몇층인지도 확인 (이사할 때 중요)

 

이상으로 영국에서 집을 어떻게 구하면되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