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 나쁜 집주인을 혼내주는 방법, 영국 셰필드, 영국 집구하기

2018.12.14

안녕하세요~
Sheffield의 9 Wilkinson Street에서 서식하며, 나이가 많아 집에서 Uncle 직책을 맡고 있는, 액면가는 어린 11기 졸업생 이은표 입니다.

하아~ 저는 나름 늘 실용적인 주제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이번에도 상당히 실용적인 주제를 들고 왔습니다만.. 이번에는 긍정적인 내용이 아니라 다소 머리에 열이 채는 그런 주제를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 생활이 마냥 Happy Happy 한 것 만은 아니니까요!
아주 현실 반영 고대로 해서 실감 나는 영국 생활 이번 글에서 느껴보도록 하시죠!

주제가 주제인 만큼, 우선 영국 욕을 도입 부에 살짝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할게요.

자, 영국 하면 어떤 '단점'들이 떠오르십니까?
제가 떠오르는 단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계를 이끈다 하는 선진국 주제에 개발도상국 보다 못한 대중교통 시간 개념
- 머리에 피가 솟아나도 5시간 이상은 기다려야 진료를 본다는 악명 높은 병원 시스템
- 지역 마다 정도는 다르지만 영국 사회 전반에 만연한 인종 차별
- 우울증 유발의 1등 공신 우울 그 차체의 날씨

위의 4가지 항목이 아주 대표적인 단점들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undefined< 흔한 영국 날씨.jpg >

제가 저렇게 영국 단점들을 나열했다고 해서 영국을 싫어하는 건 아닙니다! 저 영국 좋아합니다! 장점들이 훨~씬 많아요.

세상 어디 완벽한 나라가 있겠습니까. 우리 한국만 보더라도 을메나 단점들이 많은데요.
하여간, 저 4가지 단점들 외에도 사실 여기서 살다보면 알게되는 거주민이 아니면 잘 모르는 단점들이 또 좀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오늘 언급할 주제와 관련된 단점 하나는... 바로 대마초 입니다!

영국의 대마초 흡연은 불법이지만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종의 회색 지대 (Gray Area)이죠.

학생들 중에서도 꼭 100명 중에 한 두명은 대마초를 상습적으로 피기도 하죠.
하지만, 경찰 앞에서 대놓고 대마초를 펴도 안 잡혀 갑니다. (제가 봐온 바로는 안 잡혀 갔습니다...)

대신, 대마초를 기르거나 판매하게 되면 잡혀 가게 되죠.
제가 대마 얘기를 왜 하느냐, 제가 작년 살던 집주인 부부께서 집에서 대마를 키우시다 경찰에게 적발되어 잡혀 들어가셨거든요!

아니 뭐 작년 살던 집주인이 경찰에 잡혀가던 도심 한 복판에서 굿을 하던 너랑 무슨 상관이냐 하실 수도 있는데, 
이게 그만 제 Deposit 문제랑 걸려 버렸습니다.

Deposit은 일전에 집 관련해서 다룬 제 글에서 언급했다 싶이, 보증금 입니다.
한국 처럼 액수가 크진 않지만, 그래도 조용하고 깨끗하게 계약한 집에서 살다가 방을 빼게 되면 고스란히 돌려 받을 수 있는 내 돈이자 꽁돈이지요.

아니 글쎄, 이전 집주인들이 경찰에게 잡혀가는 바람에 집주인 행세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어 집 명의를 부인 분의 어린 남동생에게 넘기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그 새로운 집주인인 남동생 분은 제 Deposit에 대해 아무 아는 정보가 없고, 이전 집주인은 나 경찰에 잡혀 들어갔고 집주인에서 손 땠으니 니 Deposit은 더 이상 내 알바 아니다!!! 를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래 이번 여름 방학 중에 제가 Deposit을 돌려 받아야 했지만, 상황은 저렇고 저는 한국에 있던 지라 어떤 조취도 취할 수가 없었습니다.

undefined

그리고 Sheffield에 돌아와서도 학기 초반에는 너무 정신 없이 바빠 그냥 뒷 전으로 미뤄놓고 있었구요..
그러다 요새 슬슬 여유가 좀 생겨 한 번 해결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 드리자면, 잘 해결 되어가는 '중'입니다.
영국답게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 지라, 언제 해결 될지는 모르겠으나 우선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어떻게 이 곤란한 문제에 대해서 대처했는가!

바로 학교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우리가 내는 1년에 적게는 2천 5백만원부터 많게는 3천 5백만원의 비싸디 비싼 그 학비가 고작 강의료 및 도서관 이용료로 끝날거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우리의 복지 비용 및 이런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해주는데 써먹으라고 그렇게 많이 내는 것입니다!

저는 모오든 Deposit 관련 서류: 집 계약서, Deposit 납부 서류, 주고 받은 메일 및 문자 메세지 등을 프린트 해서 Student Union에 있는 Student Advice & Support Team을 찾아갔습니다.

undefined< University of Sheffield - Student Advice & Support Office >

가서 House Adviser와의 만남을 예약하고, 직접 만나서 상황 설명을 해 드리니 딱 깔끔하게 그 상담사 분께서

"걱정마라 니 돈 내가 책임지고 돌려준다. 니가 걱정할 일은 지금부터 아무 것도 없다. 가만히 앉아서 돈 입금되는 것만 기다려라"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대신, 이런 문제로 접수된 문의가 많아 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 까지는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말씀 해주셨습니다.

절차로는 상담사 분께서 직접 그 집주인 (제가 계약을 하고 Deposit을 준 집주인)에게 곱게 돈을 돌려주라는 협박성(?) Letter를 타당한 이유 및 법적 근거와 함께 보냅니다.

만약 여기서 그 집주인이 돈을 돌려준다면 다행이지만, 아닐 경우 법적 고소가 진행 됩니다.
하지만, 이 법적 고소를 학교에서 다 진행 해 주기 때문에 저는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고소 비용은 제가 납부를 해야하지만 (약 50 ~ 150파운드), 승소할 시 고소 비용까지 고스란히 집주인으로 부터 돌려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패소 할 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걱정 할 필요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여튼, 그래서 지금 상황은 상담사 분이 Letter를 보냈고 집주인의 1차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니, 뭐 이런 일을 다 겪냐고 혹시 지금 생각하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런 문제가 전혀 특별하거나 남일이 아닙니다. 주위에 이런 문제랑 부닥힌 친구들, 정말 흔하디 흔합니다.
대학 생활 3년 혹은 4년 동안 꼭 한 번쯤은 누구나 마주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일에 마주하더라도 전혀 걱정 말고 쫄지 말고! 당당하게 Student Union의 관련 부서에 가서 말하세요..

내가 그 비싼 학비를 낸 당신네 고객인디, 좀 도와달라고!

undefined< University of Sheffield - Student Union >

제가 다니고 있는 University of Sheffield의 경우 워낙 학생 복지가 뛰어난 학교라 이런 일에 도움을 받는게 굉장히 간단하지만, 다른 학교들의 경우.... 흠....이름을 직접 거론하긴 좀 그렇지만, 학생 복지에 굉장히 무관심한 학교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런 학교들에서는 이런 도움을 요청해보시되 크게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으 실수도 있습니다..
여튼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영국 생활이 늘 Happy Happy한 것은 아닙니다.
분명 3년 혹은 4년 간의 대학 생활 중 어려움을 마주하게 될 일이 생길텐데, 그때 주위 친구들 그리고 학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혼자서 끙끙 앓지 마시고!

그럼 이만, 다음에 또 만나요~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